주식 이야기/이번주 시장 예상

선물 옵션 만기일의 코스피 흐름

책에봐라_1 2011. 6. 9. 22:02

안녕하세요 책에봐라입니다.

 

선물 옵션 만기일을 맞아서 변동성이 역시나 큰 하루였습니다. 2067포인트까지 하락을 했다가 상승반전을 하여 2088포인트까지

상승을 한뒤 결국 동시호가에서 2071.42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가 선물 옵션 만기일을 맞아 약보합권에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그동안 외국인의 매도세가 나오지 않았었는데, 오늘은

외국인의 매도가 꽤 나오면서 장이 하락을 하였습니다.

 

 

오후 1시 이후 저점을 찍고 2088포인트 까지 상승을 했었다가 다시 하락을 하면서 장을 마감하는 모습입니다.

 

외국인은 오늘 6,596억원의 현물 순매도를 보여주었고, 선물시장에서는 1,376계약의 순매수를 보여주었습니다.

 

베이시스 약화로 인한 프로그램 매도도 꽤 나왔고, 비차익 매도도 많이 나온 하루 였습니다.

 

외국인의 비차익매도가 나온다는 것은 외국인이 하락쪽으로 포지션을 잡고 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다만, 외국인은 5월 25일까지 계속 매도를 해오다 5월 26일 이후로 어제 까지 1조 2천6백억원 가량의 순매수를 보여주었습니다.

그리고 오늘 6월 9일 (선옵 만기일)에 6,595억원의 순매도를 하면서, 불과 6,000억원 정도의 매물이 남은 것으로 보여집니다.

 

내일은 금융통화위원회가 열리는 날입니다.

 

금리 동결 및 인상등에 관련된 대내외 적인 변수들을 살펴보면,

 

조금전 ECB(유럽중앙은행)은 금리동결을 결정하였지만, 7월중 금리인상을 시사하였고, 미국도 저금리 기조는 당분간 이어갈 것으로

보여지고 있습니다.

 

대내적으로는 가계부채가 800조원을 넘어선것으로 나오면서, 여러가지로 내일 당장 금리인상을 단행하기는 어려운 시점이라고 보여집니다.

상품가격이 많이 하락을 하면서 물가에 대한 부담이 어느정도 덜어지면서, 가계부채에 대한 위험을 먼저 신경 쓴다면

내일은 금리동결 쪽이 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환율 시장을 살펴보겠습니다.

 

1. 원/달러 : 환율은 증시가 불안한 흐름을 보여주면서 상승을 하였습니다.

 

 

2. 달러 / 유로 : 달러화는 계속 약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아시아 증시를 보겠습니다.

 

1. 중국 : 중국 증시는 긴축 우려감에 하락을 하였습니다.

 

 

2. 대만

 

 

3. 홍콩 

 

4. 일본

 

중국을 제외한 대부분의 아시아증시는 보합권에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상품 시장을 살펴보겠습니다.

 

1. WTI  : OPEC의 증산 합의가 실패를 하면서 유가는 다시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2. 은

 

 

3. 금 

 

 

미국 증시를 살펴보겠습니다.

 

미국 증시는 계속적으로 조정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반등이 나와야될 시점인데 연일 증시는 하락을 하고 있습니다. 다만 하락폭이

제한적이라는 점에서 반등이 나올때가 되었다고 보여집니다.

 

장초반 미국 증시는 오늘도 상승 출발이 예상이 되고 있지만,

개장전 발표된 주간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예상치를 넘는 수준으로 발표가 되면서, 상승폭이 제한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지난주 신규 실업 수당 청구건수는 42만 7천건으로 전주대비 1000건 증가하면서 전문가 예상치 41만9천건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또다시 보여지는 고용시장의 안좋은 지표는 증시의 조정이 조금더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내일 금통위의 금리동결 결정이 있다면, 아무래도 정부가 경기 부양 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으로 해석이 되기에, 반등의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