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이번주 시장 예상

외국인은 오늘 어떤 주식을 팔고 샀을까?

책에봐라_1 2011. 5. 3. 22:13

안녕하세요 책에봐라 입니다.

 

어제 좋은 모습을 보여줬던 코스피가 하루아침에 뒤바뀐 상황으로 돌변하였습니다. 역시 주식시장은 어렵습니다.

그래도 또 하루 하루 배워 나가다보면, 언젠가 조금 더 잘 아는 날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제보다 현명한 매매를 해야죠.

 

호재로 작용할 줄 알았던 빈라덴의 죽음은 오늘 대테러 위험성만 더 커지면서 악재로 작용을 하는 모습입니다.

 

만약 김정일이 죽으면 어떤일이 벌어질까? 하는 생각을 해보면 지금의 상황이 이해가 되기도 하고, 단기적으로 테러위협이 굉장히 커지는

시점이라는 생각이 됩니다.

 

 

 

어제 상승분 만큼 오늘 다 하락을 하였습니다. 간신히 2200선을 지켜내었지만, 흐름상 고점에 물려있다라는 느낌이 계속 들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의 흐름을 보겠습니다.

 

 

증시가 매물을 쏟아내면서 2188선까지 밀렸지만, 간신히 2200선을 회복하면서, 2,200.73 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오늘 외국인은 현물에서 338억원의 순매수를 하면서, 10거래일 연속 순매수를 이어갔습니다. 그러나 외국인의 매수가 크지 않았고,

선물 시장에서는 5,020계약의 순매도를 보여주었습니다.

 

외국인의 순매수/순매도 종목을 살펴보면,

 

순매도 상위

OCI

현대차

대우조선해양

현대제철

기아차

삼성중공업

한화케미칼

SK이노베이션

현대중공업

 

등을 순매도 하면서 최근흐름이 좋았던 자동차, 화학 주를 매도를 하는 모습입니다. (기관도 기아차, S-Oil, LG화학, GS, 현대차, 호남석유

한화케미칼, 하이닉스, 고려아연, 현대중공업, OCI등을 순매도 하였습니다.) 기관과 외국인의 순매도 종목이 비슷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외국인의 순매수 상위종목을 보면,

 

삼성전자

엔씨소프트

하이닉스

삼성엔지니어링

대림산업

KB금융

현대건설

삼성SDI

우리금융

강원랜드

삼성전기

 

등을 순매수 하면서, IT, 건설, 금융 업종등을 순매수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기관 역시 삼성전자, 삼성물산, 대한항공, POSCO, 현대제철, 신한지주, 두산인프라코어등을 순매수하였습니다.

 

빈라덴의 죽음으로 유가의 변동성은 상당히 심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장기적으로 안정을 찾아갈 것으로 예상이 되지만) 유가의 예측이 힘든 관계로 화학 업종의 투자는 좀 위험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자동차 업종, LG화학, OCI 같은 종목은 조정이 올때마다 분할매수를

한다면 지금은 아주 좋은 매수타이밍이 오고 있다라고 생각이 됩니다.

 

주식이 참 힘든게 자동차 화학주 가지고 있으면 무조건 돈 버나고 해서 막상 매수를 한 사람들을 보면, 마이너스가 나는 경우 경험하고 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아무리 주식이 좋다고 한들 조정 없을때 매수를 하는 것은 상당히 위험하다는 것을 알아야 됩니다.

 

다른 아시아 증시를 보겠습니다.

 

 1.대만

2. 홍콩

 

 

3. 일본

 

4.중국

 

중국 일본증시는 상승을 하였고, 나머지 증시는 약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미국 증시로 넘어가서,

 

미국 증시도 빈라덴 추종 세력의 보복테러 우려가 제기 되고 있고, 투자자들은 다시 경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자동차 판매와 3월 미국 공장 주문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현재 증시는 약보합 권에서 출발이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는 고점에 있는 상태이고, 주도주인 자동차 와 화학주들이 가격부담 및 차익실현 매물이라는 벽에 부딪혀 있습니다.

추가 하락이 나오게 되면 코스피의 추세 전환이 나오면서, 고점에 물릴 수 있기 때문에 투자에 각별한 유의 바랍니다.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