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오늘의 주식시장

선물 옵션 만기일 앞둔 코스피 휘청이다.

책에봐라_1 2009. 6. 9. 15:32

 

 

선물 옵션 만기일을 앞둔 코스피가 만기일에 대한 부담을 드러내며 큰 폭으로 하락을 하며 마감했습니다.

 

변동폭은 코스피로 치면 40포인트, 선물지수로 보면 5포인트 이상 으로써 꼭지에서 물린 투자자들에게는 지옥과 같은 하루였습니다.

 

어제와 비슷한 상황이 나왔는데, 1410선과 선물 180.00 을 넘지 못하고 매물이 출하하면서, 만기일이 다가왔다는 불안심리가 계속 나오고, 외국인이 선물을 줄창 매도 한것이 하락의 원인이었습니다.

 

외국인의 선물 잔고가 거의 없었다라고 생각이 되었는데도 오늘 10,000계약 넘게 순매도를 한것을 보면 어제 들어온 외국인 선물량 (5700계약) + 5000계약 정도가 순매도를 한것 같습니다.

 

문제는 내일인데, 오늘 외국인들이 정말로 잔고가 바닥을 보일정도로 팔아치웠는데, 내일이 만기일을 하루 앞둔 수요일인데 다시 들어올수 있겠느냐 라는 것입니다. 제 생각으로는 힘들것 같고, 내일은 오늘 외국인의 물량을 다 받아주던 개인과 기관들의 다툼이 예상이 됩니다.

 

개인과 기관은 각각 4000계약 이상 , 5000계약이상 선물을 순매수 하였는데, 개인들이 내일은 순매도를 보일것 같습니다.

 

오늘 외국인들의 순매도량에 비해 프로그램 매도는 생각보다 많이 나오지는 않았습니다. (프로그램매도 -1600억)

 

만기일을 앞두고 수요일과 목요일 안좋은 장세가 예상이 되어 외국인들이 미리 팔고 선수를 친것 같습니다.  오늘 미국 선물도 장중 하락 반전하면서 안좋은 상황을 계속 연출 하였습니다.

 

주식 투자자들은 목요일 장막판까지 신중을 기하는 투자가 예상이 됩니다.

 

내일 예상: 오늘 밤 다우도 특별한 호재가 없을것 같고, 보합이나 소폭 상승마감쪽에서 끝날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가 낙폭이 컸던 것을 내일 만회하면서 갭상승을 하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갭상승을 한다면 전강 후약이 확실할것 같고 , 그렇지 않다면 선물 175.00 부근에서 등락을 반복할거 같습니다.)

 

즐투 성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