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오늘의 주식시장

1800선에 안착한 코스피, 어디까지 상승할 것인가?

책에봐라_1 2010. 9. 13. 22:21
코스피 종합차트

 

오늘의 명언: 위대한 종목은 소리소문없이 조용하다.

 

오늘 코스피가 갭상승을 하면서 1800선을 훌쩍 넘어서 1818.86포인트에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 분붕을 보겠습니다.

 

 지난 금요일 미국 시장의 상승으로 그 흐름이 장초반 까지 이어졌습니다. 코스피는 1812.03 포인트에서 (갭상승)출발을 하였고, 이후 1810선이 지지가 되면서 장후반으로 가면서 추가 상승을 하면서 1820선 근처까지 접근을 하였습니다.

 

역시 오늘 장에서 가장 주목해야 될 점은 외국인의 순매수 입니다. 외국인은 오늘 6,873억원의 순매수를 하면서 지난주 금요일 5,722억원의 순매수와 합하면 2거래일 만에 1조원이 넘는 금액을 순매수 하면서, 증시를 강하게 위로 올리는 모습입니다.

 

외국인의 1조원이 넘는 현물 순매수는 환율 과도 큰 연관이 있어 보입니다.

환율 차트를 보겠습니다.

 

 

환율이 최근 하락세를 보여주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코스피가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외국인들이 달러를 시장에 내놓고, 원화로 바꿔가면서, 환율 하락을 이끌고 있으며, 주식 순매수로 이어지면서 코스피의 상승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외국인은 코스피가 상승을 하면 환율도 떨어지기 때문에 현물의 주식 수익 + 환차익을 거둘수 있기때문에, 대량의 자금이 계속 들어올 수 있는 자리에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개인과 투신권의 매도가 오늘 장에서 나왔지만, 외국인이 물량을 다 받아주었습니다. 오늘처럼 물량을 한쪽 주체에서 다 받아주는 모습이 나와야 증시가 상승을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관련주, 철강주 들이 오늘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고, 대부분의 시총 상위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지만, 신한지주, 삼성생명, 하이닉스 등이 고전을 면치 못하는 모습입니다. (보유하신 분들은 그냥 때가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이 됩니다. 세 종목 모두 오르는것은 분명한데 언제 오르느냐의 차이인 것 같습니다.)

 

미국 증시로 넘어가겠습니다.

 

오늘 미국증시는 바젤 3 협의 (메이저 은행들의 자기자본 비율 상향을 위한 회의) 결과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지면서 강보합 권에서 출발 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바젤 3 는 쉽게 말하면 은행의 건전성을 더 높이고, 위험도를 줄이자는 규제입니다.

 

협의 전에 투자자들이 염려하는 것은 규제가 까다로워 지면 자칫 금융주들이 규제를 맞추느라 혼란을 겪을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는데, 규제는 더 강화되었지만,

규제가 적용되기 까지 단계적으로 충분한 시간을 갖도록 한데 대해 투자자들이 안심을 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분위기 입니다.

 

증시가 분위기가 아주 좋습니다.

보유종목들은 일단 1850선까지는 끌고 가야 되지 않나 싶습니다. 1850선 근처부터 분할매도로 접근하시면서 수익실현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만 마무리 하겠습니다. (평일에는 글이 안써집니다 ㅋ)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