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이번주 시장 예상

코스피 디커플링은 언제까지 이어질 것인가?

책에봐라_1 2010. 7. 1. 23:25
코스피 종합차트

 

오늘 야구 보느라 좀 늦었습니다. 죄송

 

오늘의 명언: 주식을 보유하지 않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다.

 

슬슬 주식을 팔고 쉬어야 될때가 오지 않나 싶습니다. 주식 비중 높으신 분들은 주식 비중 내일 부터 조금씩 줄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변동폭이 상당히 컸던 하루 였습니다. 추가 하락의 공포가 장중에 있었지만, 개인들이 총알 받이로 버티면서, 연기금이 구원투수로 나서면서 낙폭을 많이 만회를 하고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오늘 증시 최저점은 1664로 2프로 가까이 빠졌었지만, 오후장에서 많이 만회를 하면서 1686선에서 마감을 하였습니다. 불과 0.71% 하락을 하였으니, 일본 이 2% 빠진거에 비하면 선방을 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나와 있는 악재들을 살펴보면,

 

1. 중국 경기 둔화 우려

 

중국 증시는 경기 둔화 우려로 7일 연속 하락을 하였습니다. 오늘 6월 구매관리자지수(PMI)가 2개월 연속 하락을 하면서 경기 둔화를 보여주는 실질 지표가 나옴으로서 중국 경기 둔화가 우려가 아닌 현실로 다가올 수도 있다고 예상이 됩니다.

 

상하이 종합 지수 입니다. 연저점을 계속 뚫고 내려가는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바닥을 찾고 올라갈려는 시점에 연저점을 뚫고 있네요.

 

2. 미국의 지표는 더 이상 긍정적이지는 않다.

 

 다우 지수인데 전저점을 뚫고 내려가고 있습니다.

 

얼마전까지 미국 지표가 안좋은 부분은 부동산, 고용 지수 였습니다. 소비자 심리 지수 와 제조업 지수등 소비 관련 지수들은 괜찮게 나오던 편이었습니다.

 

부동산과 고용은 안좋다는 것을 다 알고 있었으니 그리 새로울 것은 없지만, 엊그제 소비자 심리지수가 예상치보다 많이 낮게 나오면서, 유럽의 재정위기가 미국 쪽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고, 미국의 소비 심리를 얼어 붙게 하고 있다는 증명들이 지표로 하나둘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도 신규 실업수당 청구건수가 역시 1만 3000건 증가를 하면서 안좋은 모습입니다.

실시간으로 미국 제조업 지수 예상하회, 미국 미결 주택매매 예상하회를 하고 있습니다.

 

조심해야 될 시기 입니다.

 

3. 유럽의 위기

오늘 무디스의 스페인 신용등급 강등 가능성이 나오면서 유럽 증시도 안좋은 모습입니다.

 

유럽은 재정위기를 넘기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지만, 재정위기를 넘기기 위해 돈을 많이 쓰다보면 재정적자가 늘고 늘어난 재정적자는 다시 경제를 옭아매는 악순환의 구조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유럽의 문제가 안좋은 것은 이미 다들 아시리라 생각이 됩니다. 유럽의 재정위기가 결국 미국과 중국 증시에 악영향을 미치는 꼴이 된 것 같습니다.

 

 

그럼 이 많은 부정적인 것들 보셨으니, 이제 긍정적인 측면을 보셔야 될것 같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우리나라 기업들의 펀더멘털 입니다.

 

우리나라의 기업들은 펀더멘털이 아주 강한 상태 입니다. 그걸 믿고 개인투자자들이 하락장에도 매수를 하는 것입니다. 오늘도 지난달 수출 과 무역 수지가 모두 크게 증가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는 뉴스가 나온것을 보면, 우리나라는 유럽의 위기 속에서도 강한 기업의 펀더멘털을 바탕으로 기업들의 2분기 실적도 좋게 나올 것 입니다.

 

그렇다면,  우리 기업들의 펀더멘탈 vs 글로벌 증시의 약세  

 

이 두 호재 와 악재가 맞부딫히면 어떤 쪽이 더 영향이 클 것인가?

 

물론 세계 경제가 안좋으면 우리 기업의 펀더멘탈도 안좋아지니, 우리의 우선순위는 세계 경제 >> 기업의 펀더멘탈 입니다.

 

그러나 단기적으로는 2분기 실적발표가 바로 코앞에 있기때문에, 2분기 실적 발표에 대한 기대감으로 2분기 실적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는 시장이 상승을 할 수도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이것이 코스피 디커플링의 주요 원인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리고, 이 디커플링은 오래 이어지기는 힘들것이라는게 일반적인 견해로 보여집니다.

 

2010년 하반기 전망은 그렇게 밝은 것 같지는 않습니다. 2010년 연말이 되면 지금과 같은 포인트 근처에 있겠지만, 3분기 정도는 추가 하락을 많이들 생각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2분기 실적 발표 시즌에 맞춰 주식 비중을 줄이시는게 어떨까 생각 합니다.

 

성공적인 투자, 안전한 투자 하시길 바랍니다.

 

P.S. 현대차 기아차의 해외 판매가 어떻게 나오는지 살펴보시면, (오늘 밤에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정확하지 않음) 우리의 펀더멘탈이 얼마나 튼튼한지 아실 수 있으실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