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오늘의 주식시장

코스피, FOMC를 향한 기대감? 관망?

책에봐라_1 2009. 6. 24. 16:06

6/24 주식이야기

 

 

선물 9월물 차트입니다.

 

오늘 장초반 혼조세를 보이던 코스피가 1350선까지 위협을 받았으나, 오후장 들어오면서 한국시간 내일 새벽에 있을 미국 FOMC 에대한 기대감이 나타나면서, 1370선 근처까지 갔었으나, 막판 매물들이 계속 나오면서 소폭상승한 1363선에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어제밤 다우도 FOMC 에대한 관망세가 유지되면서 전날 급락에 대한 기술적 반등도 없었고, 보합권에서 마무리 되었습니다.

 

코스피도 장초반 보합권에서 시작을 하였지만, 선물 시장에서 어제 5000계약 가까이 순매수를 하였던 개인의 매물이 나오면서 1350선이 위협받는 모습이었습니다.

 

어쨌든 1350선에서 저가 매수세가 유입되었고, 내일 새벽에 있을 FOMC 에대한 기대감도 나오면서 반등을 하였습니다.

 

오늘 외국인들의 선물 매수세(순매수 400계약정도)는 거의 없었고, 관망쪽에 있거나, 어제 다 빠져나가서 더이상 들어올 의지가 없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앞으로 기관과 개인의 싸움이 주를 이룰것 같습니다.

 

1350선을 오늘 지켰내었고, 내일 FOMC 가 있기때문에 최소한 보합권에서 다우가 마무리 될것이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1350선이 강한 지지선이 될것 같습니다.( 물론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제외한다면 말이죠)

 

위에 선물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요즈음 3시 넘어서 선물이 계속 떨어지기 때문에 베이시스를 더욱 더 악화 시키는 것 같습니다. 3시 넘어서 기관들이 선물을 사들인다면 베이시스 차이를 좀 줄일수 있을것 같은데, 기관이 쉽게 그일을 할거라고 보이지는 않네요.

 

내일 예상: FOMC에 대한 기대감이 아직 시장에 반영되지 않았고, 오늘밤부터 FOMC 전까지 기대감에 따른 상승을 할수도 있고, 단기적으로 하락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는 다우의 분위기를 반전시키기에 좋은 재료가 될거 같습니다. 상승을 한다면 1390선이 고점이 될거 같고, 상승쪽에 무게가 실리지만 예상을 깨고 하락을 한다면 1350선까지가 저점이 될거 같습니다.

 

즐투 성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