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이번주 시장 예상

코스피, 다음주 향방은?

책에봐라_1 2011. 5. 22. 20:41

안녕하세요.

 

책에봐라 입니다. 주말들 잘 보내고 계신가요? 지난주 코스피가 외국인들의 매도로 조정을 보였었습니다.

외국인의 매도가 어느선에서 진정이 될 것이고, 앞으로 코스피의 향방이 어떻게 될지 살펴봐야될 것 같습니다.

 

 

 

지난 한주 동안 코스피가 급등락을 반복을 하였지만, 전체적으로 하락추세가 눈에 보이고 있습니다.

 

금요일 장의 흐름을 보겠습니다.

금요일 장에서는 코스피가 60일선 근처(2,084포인트)까지 급락을 하였다가 장후반 낙폭을 회복하면 상승반전 하면서 0.76% 상승한 2,112.48

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외국인은 금요일 장에서도 1,236 억원의 순매도를 보여주었고, 선물 시장에서는 1,908계약의 순매수를 보여주었습니다.

 

외국인들의 동향을 살펴보면,

3월 17일 부터 5월 4일 까지 6조 2천795억원의 순매수를 보여주었던 외국인은 이후,

 

5월 6일 부터 5월 20일 까지 2조 9천543억원의 순매도를 보여주면서 순매도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수치상으로 보면 3월 17일 이후 순매수로 들어온 외국인의 자금이 아직도 3조 3천억원이 남아 있다라고 보여집니다.

 

그러나 이들이 들어온 시점의 매수가가 있기 때문에, 외국인들의 모두 손절을 하지 않는 이상은 모두 매도를 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외국인은 금요일 장에서

아래와 같은 종목을 순매수 하였습니다.

 

하이닉스, 삼성전기, 한국전력, 삼성전자, 현대모비스, KB금융

 

외국인은

 

OCI, 대우조건해양, LG화학, 호남석유, 한화케미칼, SK이노베이션을 순매도 하였습니다.

 

외국인이 그동안 매수를 하면서 주도주로 나섰던 화학주들에 대해 매도를 하면서, 코스피가 약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입니다.

 

상품가격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유가의 조정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화학주들에 대한 매도를 보여주고 있고,

 

외국인들의 수급이 원활하지 않으면서 증시가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상품가격과 기타 다른 아시아 시장의 흐름을 보겠습니다.

 

1. 원/달러 환율 : 증시가 반등을 보이면서 원/달러 환율이 하락을 하였습니다.

 

2. 달러/유로

 

3. WTI : 유가가 100달러 선에서 자리를 잡는 모습입니다.

 

4. 금

 5. 은

 

상품시장이 매도세가 진정이 되면서 안정을 찾는 것 같습니다.

 

5. 중국

 

 

6. 대만

 

7. 홍콩

 

8. 일본

 

아시아 시장은 전반적으로 혼조세를 보이면서 장을 마감하였고, 이번주는 아시아 증시가 조정장세를 보여주었습니다.

 

미국 증시로 넘어가겠습니다.

 

미국 증시는 금요일장에서 하락을 보여주었습니다.

 

미국 증시의 하락의 원인은 소매업체들의 전망 악화로 인한 것이 었습니다.

 

의류 소매 업체들이 저마다 실적 악화에 대한 우려가 나왔고, 이는 소비자들이 소비를 줄여나가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이 되면서

증시가 조정을 겪었습니다. 또한 그리스의 신용등급 하향도 증시의 불안감을 키웠습니다.

 

미국 증시는 현재 QE2 종료 이후의 상황에 대한 불안감과 미국 증시의 회복이 생각보다 더딘 관계로 조정장세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른 강달러 현상으로 안전자산 선호현상으로 아시아 신흥 시장의 자금들이 다시 미국쪽으로 흘러들어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QE2 종료이후 유동성이 계속 이어져서 아시아 쪽에 유동성이 계속 공급이 된다하면 아시아 시장의 상승이 계속 되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유동성 회수 우려는 아시아 증시의 추가하락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관심종목: 자동차 관련주 (자동차 관련주는 유성기업의 직장폐쇄 관련하여 조정을 보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나 이번 조정은 매수기회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분할매수로써 안전하게 대응하시기를 바랍니다.)

 

글이.. 야구보고 쓰랴, 예능보고 쓰랴 엉망이네요.

 

주말 잘 마무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