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이번주 시장 예상

코스피, 상승장에서의 겪은 조정

책에봐라_1 2010. 12. 16. 22:49

 

코스피종합차트

 

 

코스피가 오늘 조정을 겪으면서 다시 2010포인트 밑으로 하락을 하면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코스피 장중 흐름을 보겠습니다.

 

코스피는 오늘 8.24포인트 하락한 2,009.24포인트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어제와 그제의 증시에서는 외국인의 대량 순매수가 나오면서 장을 상승시키는 모습이었다면, 오늘은 외국인의 매수가 줄어들면서,

투신권의 펀드 환매 물량을 받아줄 매수주체가 없어서 하락을 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외국인은 오늘 510억원의 순매수를 보여주면서, 조정장의 빌미를 제공을 하였고, 투신을 비롯한 기관은 2,544억원의 주식 순매도를 하면서 장중한때 증시가 2000선근처까지 떨어지기도 했었습니다.

 

오늘은 현대건설 채권단이 현대그룹의 대출확인서에 불충분하다는 결론을 내면서 현대그룹 계열의 현대상선, 현대엘리베이터등은 급등을 하였고 ,그동안 증시 상승의 원동력이었던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등은 조정을 겪으면서 하락을 하였습니다.

 

대내외적으로 큰 악재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상승추세는 계속 살아있다고 보여지고, 어제 불안했었던 원/달러 시장도 오늘은 안정을 찾으면서 2.2원 하락한 1,152.60원으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코스피 2000선에 비해서는 꽤 높은 수준인데, 이것이 IT 자동차주들에게 계속적인 호재로 작용을 할 수있을 것으로 보여지고,

앞으로 코스피가 상승여력이 충분히 남아있다고 보여집니다.

 

미국 증시로 넘어가서,

 

미국 증시는 보합권에서 출발을 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미국증시는 오늘도 부시정부때 시행된 감세정책 연장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감세정책 연장안이 상원 본회의를 통과 하였습니다. 공화당과 민주당의 반발이 여전히 있지만, 하원까지 통과를 하게 되면,

증시 상승의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한 개장전 발표된 신규실업수당 청구건수는 전문가 예상치를 하회하는 42만건으로 나온것으로 발표가 되었고, 11월 신규주택 착공건수

는 전문가의 예상치를 상회하는 55만5천건으로 발표 되었습니다.

 

고용지표와 부동산지표가 좋게 나오면서, 증시가 다시 상승쪽으로 고개를 돌릴수 있을지 기대가 됩니다.

 

좋은 밤 되세요.

 

내일은 글이 없을 예정이니, 주말 잘 보내시고, 날씨가 굉장히 춥네요. 감기 조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