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오늘의 주식시장

외국인의 선물 매도세를 조심하라

책에봐라_1 2009. 5. 18. 15:32

5/18 주식이야기

 

외국인의 선물 매도공세가 심상치 않은 하루였다.

지난주 목요일(5/14) 에도 12,000계약을 넘게 매도를 했던 외국인들은 오늘도 장중한때 8000계약을 매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주 목요일은 옵션만기일이었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오늘의 대량의 매도는 외국인들의 포지션에 대해 더욱더 민감하게 반응해야 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일깨워 주었다.

 

소폭의 하락세에서 시작했던 우리 증시는 외국인들의 매도세가 늘어나면서 프로그램 매도가 유발 되면서 11시 16분경에는 1366 포인트까지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 그 후 다소 외인들의 매수가 유입되기는 했지만 결국 5000계약에 가까운 외국인의 매도로 끝이 났다.

 

과연이유는 무엇일까?

 

한동안 급등세를 보였던 미국 증시가 주춤을 하고, 매력적이었던 주식들이 더 이상 싼 가격이 아니라는 이야기들이 속속들이 나오고 미국경기의 침체화 가 지속 된다면 증시의 상승이 아직은 시기 상조라는 생각을 외국인들은 했을것 이고, 그에 따라 제일 위험한게 아시아 쪽 이머징국가들의 자금의 회수가 제일 시급했던 것으로 생각이 된다. (아직 이렇게 까지 설명하기에는 좀 확대해석의 여지가 있다.)

 

어찌되었든 외국인들의 선물 매도세를 장중에는 꼭 지켜보는것이 좋을것 같다. 외국인들도 오전장과 오후장의 포지션이 바뀌는 경우도 많이 있기 때문에  안심하고 있기에는 위험성이 큰 장 분위기가 계속 되고 있다.

 

개인투자자는 현물과 선물을 순매수 하였고, 현물쪽의 순매수량은 3000억을 넘는 등 지수방어( 혹은 저점매수)에 주력하는 모습이었다.

 

기관투자자는 현물을 프로그램매도 + 1000억 매도 를 보였고, 선물은 3000계약 넘는 순매수를 보였다. (베이시스 강화를 위한 울며겨자먹기식 외국인의 선물 매도를 받아주는 듯 보였다.)

 

내일의 투자전략 :

다우가 소폭 상승 할경우 장초반 (시초가) 에 이익실현 매도  하시고 장중에 급락이 나오면 저점 매수를 들어가는 것이 좋을것 같고,

다우가 하락할 경우 갭하락이 크면 장초반에 매수 들어가시고, 갭하락이 작으면 신중하게 보시고 바닥 확인후 들어가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일단 단기적으로 하락 쪽에 무게가 실리는 장입니다. (슬금슬금 빠질거 같습니다.)

위험도를 낮추시고 안전한 투자쪽으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즐투 성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