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이번주 시장 예상

4월 12일 - 16일 이번주 주식 시장 예상

책에봐라_1 2010. 4. 10. 16:54
코스피 종합차트

 

이번주 시장은 1723선을 넘어서 1730선을 돌파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계속 되는 상승추세를 이어 나갔습니다.

한 가지 염려스러운 점은 기관이 펀드 환매로 인한 매도 물량을 시장에 내놓으면서 외국인의 힘으로

버티고 있는 장세가 연출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1723을 넘어선 상황에서는 계속적인 펀드런이 일어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또한 환율이 1120원 밑으로 내려가면서 자동차 IT주의 수익성 악화에 대한 우려도 나올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긍정적인 장세가 언제 추세를 바꾸고 하락추세로 바뀔지 모르는 장세입니다.

 

결과적으로 큰 주포인 기관과 외국인 중에서 기관이 계속 팔기를 반복하고 있기때문에, 외국인이 순매수를 이어나가는 것 같습니다. 주식시장이라는게 한쪽이 팔면 한쪽은 그것을 사야 되는 것이기 때문에 외국인이 우리 시장을 매력적으로 본다기 보다는 주포 중에 한쪽인 기관이 매물을 너무 던지고 있어서, 외국인이 그것을 단순히 받아주고 있다는 인상이 강하게 듭니다.

 

또한 외국인은 아시아 쪽에서 순매수를 이어가고 있어서 단순히 코스피만을 좋게 보고 있는것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네요.

 

삼성생명 IPO 에 따른 달러유입도 늘어날 전망이어서, 그를 소화할 수 없는 외환시장이기 때문에 1100원선 밑으로 조만간 내려갈 것으로 보입니다. 허나 IPO를 잘 넘기면 환율 안정화가 어느정도 이뤄질 것 같습니다.

 

어제밤 다우지수는 11,000선을 터치 하면서 10997.35 포인트로 마감을 하였습니다. 도매 재고가 늘고 도매 판매가 늘어나는 경기 상승의 패턴이 확인 되면서 주식 시장은 상승을 하였고, 어닝시즌에 대한 기대감으로 좀 더 상승이 가능 할 것 같습니다.

 

다음주 고점은 1750선-1770선이 될 것 같고, 유망주로는 실적 전망이 좋아질것으로 생각이 되는 석유화학 업종, 정유주를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코스닥은 아직도 불안요소들이 존재하고 있지만, 코스피가 실적 발표후 차익실현 매물에 시달리게 된다면, 다시한번 코스닥 쪽이 주목을 받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확실한 종목이 아니면 코스닥은 신중한 매매가 필요합니다.

 

다음주 박스권: 1700 - 1750선, 1700선 부근 매수 혹은 20일선 근처 매수를 하고 추격매수는 자제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