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이야기/오늘의 주식시장

분기말 윈도우 드레싱은 없고 팔자 만 있었다.

책에봐라_1 2009. 6. 30. 16:00

6/30 주식이야기

 

 

선물 9월물 차트입니다.

 

오늘 2분기말일을 맞이하였는데, 윈도우 드레싱은 없었고, 오히려 개인과 기관의 선물 매도가 주를 이뤄서 미국다우의 상승에도 보합권에서 마감되었습니다.  

 

어제밤 다우가 상승마감하여서, 오늘 장초반 코스피와 선물도 갭상승을 하며 좋은 흐름을 보였었습니다.

그러나 1410선과 182.00 포인트를 눈앞에 두고 기관과 개인의 선물 매도가 쏟아지면서 하락 반전을 하였습니다.

 

제가 그동안 외국인들이 빠져나가면서 개인과 기관이 많이 받아주었다고 했었는데, 그동안 외국인의 물량을 다 받았던 개인과 기관이 오늘 외국인이 대량 순매수로 들어오는거에 맞춰 매도를 하면서 장중의 흐름을 바꾸어 놓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관의 선물은 오늘 베이시스가 강화되어서 프로그램 매수가 나오자 선물 쪽을 팔아치우면서 그동안 많이 쌓였던 선물 잔고를 좀 털어내는 모습이었습니다.

 

다행히 개인 선물투자자는 저점에서 순매수를 들어와서 1200계약의 순매수로 마감하였습니다.

기관의 선물 순매도는 5300계약 이상나오면서 오늘 하락의 주원인이었습니다.

 

오늘 외국인이 장중 6000계약이상 순매수 들어오면서 장초반 좋은 모습을 보였었는데 , 오늘은 기관에게 좀 물린듯 합니다. 보통 외국인이 사는날은 상승을 하는게 보통인데 오늘은 그렇지 않았고, 외국인이 사는날 상승하지 않으면, 외국인이 선물을 순매도 하는날 더 크게 하락할 위험이 있어서 당장 이번주는 폭탄을 안고 가는 꼴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긍정적으로 생각해보면

 

오늘 외국인이 들어온것은 단기적으로 우리나라에 큰 악재가 없다는 것으로 해석을 해도 될것 같습니다. 물론 그  단기적인게 길어야 이번주 금요일 까지 겠지만, 어쨌든 외국인이 돌아왔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내일 예상: 어제 다우가 꽤 큰 폭으로 상승을 했던것을 보면 오늘밤은 하락쪽에 다시 무게를 둬야 될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 장을 봤을때는 다우가 하락하면 코스피는 더 크게 하락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어제 다우가 상승했는데 오늘 우리가 보합권으로 마무리 했는것을 보면, 우리 코스피는 하락쪽에 무게가 실려있는거죠.)

 

1370선에서는 단기적 으로 저가 매수가 나올것 같습니다. (오늘 개인의 저점매수 타이밍을 보면 하락쪽에 무게를 두지만 어느정도 하락하면 저점매수가 바로바로 들어오늘 걸로 보입니다.)

내일 은 1370선에서 매수타이밍을 잡으시길 바랍니다.

 

즐투 성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