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종합 차트(일봉)
코스피가 오늘 중국발 악재 속에서도 좋은 모습을 보여주면서 1870선을 회복하면서 장을 마감하였습니다.
오늘 코스피의 흐름을 보겠습니다.
엄청납니다. 오늘 오후에 증시가 빨간불이 들어온 것을 보고 제 눈이 의심스러울 정도로 예상외의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1840선을 장초반에 무너질때만 해도 '이거 조정이 쎄게 오겠구나' 싶었는데 저점매수세가 많이 들어오면서 크게 반등을 하는 모습입니다.
일단 이틀간 지속 되었던 외국인의 선물 순매도가 사라지고, 외국인이 선물에서 순매수로 돌아섰고, (외국인이 다시 단기적으로
코스피가 1840선은 저점이라고 인식을 했을것이고, 기관과 개인들도 1840선은 아주 저렴한 가격대라고 생각을 했던 것 같네요.)
기관과 개인이 현물 순매수로 들어오면서 증시의 반등을 이끌 었습니다.
또한 악재의 원인인 중국에서 중국 증시가 크게 동요하지 않고 오히려 상승을 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코스피의 반등을 도왔습니다.
오늘은 상해 종합 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상해종합지수의 최근 흐름을 보겠습니다. (일봉)
상해 종합 지수입니다. 10월 초부터 급등을 한 모습입니다. 중국 정부가 금리 인상을 할만한 충분한 사유를 보여주는 차트 모습입니다.
중국 정부의 금리 인상을 다시 해석을 해보면 여러가지로 해석이 가능합니다.
1. 세계경제의 주도권을 잡다
-세계경제를 휘어잡고 있는 것은 중국 경제입니다. 중국의 고 성장이 글로벌 경제를 이끄는 상황에서, 중국이 향후 경제의 향방을 본인들이
패권을 쥐어 잡겠다는 것입니다.
2. 미국 과의 본격적인 경쟁
-미국은 미국 경제(=글로벌 경제)가 낮은 인플레이션 과 높은 실업률을 이유로 글로벌 경제(=미국 경제)를 부흥시키기 위해서는 약달러 기조
(추가 양적 완화 정책)를 유지해야 된다는 것입니다. 고로, 미국의 생각은 글로벌 경제가 아직 여건이 좋지 않으니, '우리는 달러를 막 찍어내도 문제가 없고, 그럴 이유가 있다' 라는 생각입니다. 약달러 기조에 가장 손해를 보는 곳은 중국이구요.
-그런데 중국은 반대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금리인상의 배경입니다. 중국 경제(=글로벌 경제)는 과도한 성장으로 인플레이션과 버블 우려에 있다. 라는 것이 중국이 글로벌 경제를 내다보는 시선입니다. 미국과 상반되죠.
'글로벌 경제(=중국경제)는 인플레이션 우려와 자산 버블 우려로 유동성을 회수해야 한다' 라는 중국의 생각과 '글로벌 경제(=미국경제)는 아직 위기에서 벗어나지 못했다'는 미국의 생각이 대립되고 있습니다.
3. G20 서울 회담을 앞두고 미국의 위안화 절상 압력을 벗어나기 위한 초석
G20을 앞두고 미국은 주변국들(일본을 필두로한 한국등 여러나라)과 포섭을 하여 중국의 위안화 절상에 대한 압력을 높이려고 하고 있습니다. G20의 중요 포인트는 한국 을 앞잽이로 내세워 중국의 환율 정책을 비난하며, 위안화 절상을 이끌어내겠다는 것이 미국의 생각입니다.
이에 대비해 중국은 미리 금리를 올리면서, 유동성을 회수하면서, 곧 위안화 절상 카드도 끄낼 것이라는 태도를 취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미국은 중국에 대한 압박을 더 세게 할 수는 없는 것 입니다.
다시 오늘 중국 증시로 넘어가겠습니다. 중국 증시의 오늘 하루 모습입니다. (상해 종합 분봉)
중국 증시도 반등을 하는 모습을 오늘 보여주면서, 금리 인상이 악재가 아니라는 것을 스스로 증명을 해냈습니다.
미국 증시로 넘어가겠습니다.
미국 증시는 지금 강보합 출발이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어제 큰 폭을 하락을 하였던 미국 증시가 중국의 금리인상 악재를 소화해내면서
중국의 금리인상이 중국의 성장을 저하하는 것이 아니라 완화 하는 것이기 때문에 악재로 작용을 하지 않는 모습이고,
그동안 실적 장세와 유동성 장세로 투자자들이 긍정적인 자세를 유지 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발표되는 미국 기업들의 3분기 실적이
좋게 나오고 있기 때문에 추가적인 증시의 상승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오늘 발표된 모간스탠리, 웰스파고, 보잉 회사들의 실적이 전문가 예상치를 웃돌면서, 실적 장세가 이어진다는 것을 보여주면서
미 증시가 상승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의미있는 코스피 반등이 증시의 추세를 전환하여, 추가적 증시 상승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좋은 밤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