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옵션만기일의 무서움을 일깨워준 하루

책에봐라_1 2009. 5. 14. 15:31

5/14 주식이야기

 

오늘 하루 코스피가 옵션만기일에 대한 부담을 떨치지 못하고 30포인트 떨어지며 1380선을 간신히 지켜냈다.

 

이전의 옵션만기일과는 좀 다르게 진행이 되어 많은 투자자들이 당황을 했던 하루 였을 것이다. 개인투자자들이 제일 싫어하는 장대음봉이 나왔으니 참 안타깝다. 옵션만기일에 대한 부담이 그리 크지 않았던 지난 몇달을 봤을때 오늘의 급락은 충격이 좀 있을거 같다.

 

눈여결 볼 것은 선물 시장이었다. 외국인의 선물은 12,600 계약을 순매도 하면서 장초반 유지되었던 프로그램 매수를 매도로 전환시켰으며 지수선물을 꾸준히 하락시켜서 결국은 코스피 까지 급락하는 사태에 이르고 말았다.

 

오늘 대형주들은 전부 죽을 쑨 하루 였으니 개인투자자들은 상투에 대한 두려움을 안게 되었을것이다.

 

외국인 단기투자 세력들에 대한 부담감이 알게 모르게 있었으나 그러한 부담감이 옵션만기일과 함께 나오면서 주식 시장은 큰 폭의 조정도 감수해야 될 위기에 처해있다.

 

개인투자자들은 외국인의 선물 매도세와 기관의 현물 매도세에 맞서 저점매수를 하였는데, 어떻게 될지는 당분간 지켜봐야 될거 같습니다. 내일부터 차근히 주식이 오른다면 개인투자자의 현명함이 돋보인 하루라고 할수 있겠네요.

 

제 생각에도 오늘의 하락은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오늘밤 다우가 또다시 하락을 한다면( 그래봐야 소폭의 하락정도로 예상됨), 내일 갭하락으로 시작할때, 그때가 좋은 매수시점인거 같습니다.

 

오늘밤 다우가 상승을 하고, 내일 갭하락이 그리 크지않다면 내일 강한 상승장을 볼수 있을거 같습니다.

 

상승장에서의 조정은 바람직하다는 말이 있는데 그말이 꼭 맞는말이 되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옵션만기일은 조심해야겠네요 ㅎㅎ

 

즐투 성투